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과정

팝업존열기 본문바로가기

홈로그인전체메뉴

.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 교과목 안내입니다.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학기구분
빈곤과불평등정책연구
(Poverty and Inequality Policy Seminar)
본 강좌에서는 빈곤, 경제적 불안정,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서 사회복지정책 일반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소개할 것이다. 또한 소득분배의 문제,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빈곤정책에 대해 파악하는 동시에,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사회소수자이며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실천적 변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1학기
한국사회복지현실과쟁점연구
(The Study of Social Welfare Issues in Korea)
고령사회에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주도할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인구고령화, 세계화, 노동시장유연화 등 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각 사회의 경제, 정치적 상황, 이념적 요인들 간의 역동적 작용과 관련한 기본지식과 관점 정립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강의는 한국사회복지의 현실을 올바로 이해하고, 고령사회에 적합한 복지서비스를 어떻게 수정, 보충, 확대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연구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eminar)
사회복지는 '환경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라는 관점 하에 인간체계와 환경체계 간의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갖고, 개인이 그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직이다. 본 과목에서는 인간의 발달과정 및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개인을 둘러싸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 사회 등의 사회 환경을 사회체계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1학기
아동복지연구
(Child Welfare Study)
최근 저출산과 초고속 고령화로 인한 빈곤 가정, 한부모 가정, 폭력 가정, 다문화 가정 등의 증가에 따라 아동과 가족에 대한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통한 역량강화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아동에 대한 사회적 투자를 통한 아동 개개인의 인적자본 강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의 건전하고 생산적인 성장을 위한 국가의 책임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1학기
노인복지연구
(Elderly Welfare Study)
저출산·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회보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선진국가에서는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회보장정책의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고령화가 가져오는 개인적, 사회적 의미에 대해 고찰한 후,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어떠한 사회보장이 필요하고 사회보장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향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회보장체제를 수강생 각 자가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학기
대안경제와공동체
(Alternative economy and community)
마을공동체, 협동조합, 사회기업, 도시재생, 공유경제 활동 등 인간의 삶을 위한 제도이자 사회를 보호하는 기반으로 모색되고 있는 사회적 경제와 같이 성장하고 참여하고 공유하는 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의 방향과 가치, 이념들을 재정립하고, 대안경제 활동가 및 전문가를 양성한다. 1학기
사회복지상담의실제
(Practices of Social Work Counseling)
사회복지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는 대면관계를 통해 전문적 개입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대면관계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의 효과적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의 기본기법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사회복지상담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상담의 기본기법과 다양한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1학기
사회복지와사회서비스정책연구
(Policies of Social Welfare and Social)
본 강좌는 복지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내용과 형태, 복지국가의 사회복지서비스 발달을 비교하고 이해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대안적인 사회복지서비스정책을 모색하고 실천적 응용력을 갖추고자 한다. 2학기
고령사회이슈와서비스연구
(The Study of Issues and Services in Aging Society)
다양한 고령사회 관련 이슈들과 서비스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의 노후 삶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습득한 지식들을 노인 전문가로서 관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2학기
위기개입과사회서비스연구
(The Study of Crisis Intervention and Social Service)
예측하기 어려운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인구집단이 경험하는 상실, 우울, 자살, 시설기관 내 폭력 등 문제가 확산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전문적 접근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위기 유형과 그에 대한 개입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위기개입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세미나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Seminar)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집단의 증가 및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다양화와 확대로 인해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와 실천가의 역량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 이론ㆍ모델ㆍ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이론과 실천현장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현장중심의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의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학기
사회복지실천론연구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s Study)
본 강좌는 학생들이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맥락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체계적인 이론과 지식을 함양하며, 미래 고령사회를 대비한 깊이 있는 연구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영역과 대상에 따라 차별적으로 개입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학기
여성복지연구
(Women Welfare Study)
사회서비스 분야 여성일자리의 확대는 가족 내에서 주로 여성이 담당해 오던 보호와 양육 등의 돌봄 노동을 사회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보다 많은 여성들이 노동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사회서비스 분야를 성인지적 차원에서 접근하면서 여성일자리를 위한 정책적 과제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사회서비스에서 여성들이 담당하고 있고, 담당하게 될 영역에서의 문제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2학기
학교사회복지연구
(School Social Work Study)
학교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및 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초를 이해한다.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생들과 관련한 학교폭력, 인터넷중독, 비행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이해, 그리고 실천개입방법을 익힌다. 2학기
자원봉사연구
(The Study of Volunteer Work)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 특성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관리자로서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학기
일과가족정책세미나
(Seminar in Work and Family Policy)
미래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는 현재보다 더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등장하게 되고 이에 가족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다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친가족문화 조성과 양성평등을 위한 정책적인 방향성을 구축해 나갈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일과 가족에 관한 현재와 미래의 정책적 기반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논의하고자 한다. 3학기
공공부문사회서비스성과관리론
(Performance Management of Social Service in the Public Sector)
공공부문의 개혁과 성과향상을 위한 정교한 도구인 성과평가론을 바탕으로 사회서비스의 성과를 어떻게 관리해 나갈 수 있는지를 학습하고, 이를 사회서비스 정책과 각종 사회서비스 기관의 활동 및 산출물에 적용하여 사회서비스의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3학기
다문화와사회복지실천연구
(The Study of Social Work for Multiculture)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소수자들의 삶과 그들의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적극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소수자의 현황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이들의 사회, 경제, 심리, 나아가 자립계획 등의 전반적인 사회서비스를 검토하고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옹호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서비스 실천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3학기
국제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글로벌화의 풍요에 소외된 개발도상국들이 직면하는 사회경제적 문제 즉, 빈곤, 보건, 교육, 환경 등의 범이슈들(cross-cutting issue)을 이론적으로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들 국가들이 직면한 현안을 해결하고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협력체계 및 개발협력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국제사회복지실천분야의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3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Health Promotion)
본 과목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천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필수불가결한 과목으로, 온라인 이론 강의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의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전문훈련과정이다. 3학기
사회복지조사론연구
(The Study of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과학적 조사연구의 필요성 이해,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 개념 및 지식 이해, 사회조사에서 기초적인 계량적 통계분석방법에 대한 학습 및 활용, 사회복지현장 실무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조사연구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3학기
청소년복지연구
(Youth Welfare Study)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사회복지전문가는 생애발달주기관점에서 세대 간 통합을 지향하며, 청소년이 갖고 있는 능력과 장점을 찾아 자극하고 사회발전에의 원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에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관련되는 제반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슈를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3학기
정신보건사회복지연구
(Research on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최근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방향은 비편견적인 시각과 인권의식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복귀와 통합적 서비스 지원을 통한 정신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이다. 본 과목에서는 정신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 실천적 서비스측면에서 적절한 대안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3학기
장애인복지연구
(The Study of Social Services for the Disabled)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 장애인 현황, 서비스 및 정책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 장애인에 대한 적합한 사고와 자세를 습득한다. 또한, 장애인복지의 발전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이슈를 선정하여 조사연구한다. 3학기
고급자료분석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Research Methods)
사회조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고급통계분석방법에 대한 학습 및 활용, 과학적 연구절차를 거쳐 사회서비스와 관련된 주제를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사회서비스 현장에서 효과적 문제해결을 위한 조사연구방법의 발전적 통찰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4학기
사회적기업및협동조합설립과운영
(Foundation and Management of Social Enterprises)
저출산·고령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과거와 다른 신빈곤이 확대ㆍ양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강좌는 빈곤층의 자활뿐 아니라, 건강한 일자리 및 노동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다지는 한편, 사회적 기업의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4학기
노인사례관리세미나
(Seminar in Case Management for the Elderly)
본 과목은 고령사회에서 장기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 및 일반 노인들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실제 노인복지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문가로써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4학기
가족상담과사회복지실천
(Family Counseling and Social Work Practices)
사회복지현장에서는 가족과 관련된 영역과 관련하여 가족 및 가족구성원과 대면하여 전문적 개입을 하는데 필요한 기법과 개입과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은 가족 및 가족구성원과의 관계형성 및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체계에 입각한 복지상담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상담 기법 및 실천을 습득하여 문제가족을 효과적으로 돕는 전문임상사회복지사를 육성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4학기
지역사회복지세미나
(Community Welfare Seminar)
본 과목은 '선도적 사회서비스 개발 및 실천 전문가 육성'을 위해 지역사회 각 분야별 사회서비스 수요 영역분야에서의 서비스 개발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사회자본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발전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4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연구
(The Study of Planning and Evaluation)
본 과목은 고령사회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 욕구와 문제를 기반으로 첫째, 지역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증명할 뿐 아니라, 둘째,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관리하며, 마지막으로 그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서비스 실천현장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학기